[취재수첩] 참사 책임 규명 근처도 못간 행안위의 '버럭쇼'

입력 2022-11-08 18:04   수정 2022-11-09 00:07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이 지난주 끝났다. 사고 현장에 추모 국화꽃과 메시지를 남기던 추모객들의 발길도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애도의 마음 한쪽으로 번잡한 일상이 비집고 들어올 시점, 시민들의 관심도 책임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으로 서서히 쏠리고 있다.

지난 7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제8차 전체 회의는 각종 의문을 풀 첫 단추였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부터 윤희근 경찰청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등 경찰 측 고위관계자는 물론 오세훈 서울시장,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가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참사의 책임자로 지목된 대다수가 국민 앞에 선 것이다.

기대와 달리 행안위 의원들의 현안 질의 수준은 국민의 눈높이를 충족하기엔 턱없이 부족했다. 의원들이 ‘화풀이 버럭쇼’에 바빴던 탓이다.

한 의원은 사고 당일 밤 11시36분에 사건을 보고받고 12시25분 현장에 도착한 김 청장에게 “보고받고 2시간10분 동안 뭐 했느냐”고 화를 냈다. 실제론 49분 만에 현장에 도착한 김 청장에게 ‘2시간10분’이라는 잘못 계산된 시간을 사실인 양 내세워 윽박지르는 어이없는 장면과 팩트가 다른 질문에 난감해하는 청장의 모습까지 그대로 클로즈업됐다.

사망자 수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의원도 여럿이다. 몇몇이 “경찰의 무능으로 ‘157명’이 숨졌다”고 했다. 8일 기준 이태원 참사 사망자는 156명, 부상자는 197명이다.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한다”는 말에 진정성은 있었을까.

이날 회의는 언론이 지적한 내용을 빌려 쓰는 자리를 넘어서지 못했다. 의원들은 고성으로 윽박지르며 무딘 논리를 감추기 바빴다.

답변자들의 태도도 다르지 않았다. 위반 건축물이 사고 현장의 병목현상을 키웠다며 “민선 이후 표를 의식한 탓에 행정 집행이 소홀한 것 아닌가”라는 지적에 지방자치단체 대표들은 “상당 부분 일리가 있다”는 모호한 답만 반복했다. “수사 사항이기에…”라며 말끝을 흐리기도 했다. 경찰 수사를 되레 방패막이로 삼은 셈이다. 있는 그대로를 밝혀야 할 책임자의 자세와는 거리가 멀었다.

오는 16일 다시 열릴 전체 회의에는 첫날 출석을 거부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류미진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 송병주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다음에도 비슷한 ‘쇼’가 계속된다면 참사에 대한 납득할 수 있는 설명과 책임 규명을 원하는 시민들의 분노를 달랠 수 없을 것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